Table of Contents

728x90

여러분 패스트캠퍼스 업스테이지 부트캠프 7개월 간의 대장정이 드디어 끝났습니다

오늘은 수료식이 있었는데요. 수료를 위해 그동안의 과정을 회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 그리고 마지막 서류 작업들과 제출해야 할 것들에 대한 공지, 커리어케어 안내와 시상식이 있었습니다. 

 

나는 얼만큼 성장했는가

저는 python을 제대로 모른 상태에서 과정에 참여했는데요. 지금은 RNN, transformer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했습니다. huggingface의 내용들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수준이지요. 4월부터 10월까지 6개월만에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건 패스트캠퍼스와 upstage가 탄탄하게 만든 커리큘럼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.

다음은 reddit artificial에 올려진 Top Poster입니다. 이제 저는 이 내용의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.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LLM세계를 이해하는 건 단순히 IT기술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을 가졌다는 뜻입니다. 그만큼 LLM의 기술은 우리 삶을 완전히 뒤집어 놓을만큼 파급력이 크기 때문입니다. 

LLM을 이해하지 못하면 IT 주가의 변동도 이해할 수 없습니다. 왜 Nvidia가 애플을 넘어 시총 1위가 되었는지, 왜 NAVER와 kakao 주가가 폭락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.

 

심금을 울리는 롤링페이퍼

박기준 매니저님이 이번 기수에 대한 애정이 깊으셔서 이렇게 새롭게 롤링페이퍼 시스템을 도입하셨는데 세상에 롤링페이퍼도 온라인으로 하다니 너무 신기하네요~!! 한 줄 한 줄 읽어보면 누가 썼는지 대충 감도 올만큼 몇 몇 분들과는 친해지기도 했네요. 

이렇게 멋진 글을 써주신 분도 계셨고요

목표지향적이신 분 누군지 알 것 같은?!!!

 

눈물은 나지 않는다 그동안 너무 힘들었어서

마지막에 뭔가 찡할 것 같았는데 그동안 밤새고 매일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노트북 앞에 앉아 공부했던 시간들이 너무 힘들어서 눈물은 나지 않네요. 제가 강력한 T이기도 하고요. 전 개인적인 사정이 있어서 당장 취업에 적극적으로 지원서를 낼 수는 없는 상황이지만 일단 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를 정리해서 마지막 2차 상담도 받으려고 합니다. 부트캠프 끝났다고 끝난게 아니라 이제 시작이니까요! 그동안 고생해서 달려오신 여러분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. 우리 또 어디선가 만나요!